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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 젤로도 피할 수 없었던 대출의 유혹

by 주식인탭365 2023. 7. 10.

미켈란 젤로도 피할 수 없었던 예술가의 경제력

예술가의 욕망과 경제력은 반비례 

대출의-유혹
by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 미켈란 젤로도 피할 수 없었던 대출의 유혹

르네상스 시대에는 대출에 과도한 이자율을 부과하는 것을 비윤리적이거나 불법적으로 여기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미켈란젤로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한 가지 유명한 사례는 바티칸 시스틴 성당 천장의 그림입니다. 1508년부터 1512년까지 이어진 이 프로젝트는 막대한 양의 작업을 필요로 했습니다. 그러나 교황 율리오 2세의 불규칙한 지급과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지원의 지연으로 미켈란젤로는 재정적으로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자신을 지원하기 위해 미켈란젤로는 친구나 후원자 들로부터의 금전적 도움에 의존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믿고 그를 금전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대출이나 선금을 언급한 내용을 그의 일기에 비유적으로 적고 있습니다.

 

미켈란젤로가 일기를 보면 경제적인 어려움을 토로하는 내용이 상당히 많이 나오는데 , 율리오 2세의 무덤을 계약도 하기 전에 미리 대리석을 주문하고 작업을 하고 있던 때에 , 미켈란 젤로를 시기하던 세력에 의해 대금 지급과 늦춰지는 계약으로 인해 주변지인에게 대출에 대한 하소연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구체적인 대출내용은 언급하지 않지만 이자지급과 협박에 시달렸다는 내용을 은연중에 내비칩니다. 

 

2. 미켈란 젤로가 교환 했던 편지에서 나타나는 경제적 어려움 

a.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미켈란젤로는 자주 자신의 재정적인 걱정을 표현했습니다.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작품 대금을 받기 어려운 점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종종 아버지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b. 토마소 데 카발리에리와의 교신:

미켈란젤로는 젊은 귀족이자 제자였던 토마소 데 카발리에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졌습니다. 그들의 편지에서 미켈란젤로는 재정적인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며 미지급된 채무와 가족을 부양하는 부담을 언급했습니다. 때로는 카발리에리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c. 조반니 다 피스토이아와의 편지:

미켈란젤로와 조반니 다 피스토이아라는 친구 겸 동료 예술가 간의 통신은 그의 재정적인 우려에 대한 언급을 보여줍니다. 그는 의뢰자로부터 대금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예술적인 의뢰의 불확실성에 대한 답답함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d. 교황 줄리오 2세와 폴로 3세와의 서신:

미켈란젤로는 줄리오 2세와 폴로 3세를 비롯한 몇몇 교황과 서신교환 하였습니다. 이러한 편지에서 그는 종종 그의 작품에 관련된 재정적인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시스틴 성당 천장과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지연된 대금 지급과 재정적인 압박에 대해 한탄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편지들은 미켈란젤로의 재정적인 어려움, 그의 작품 대금을 받기 위한 노력, 그리고 가족, 친구, 후원자의 지원에 대한 의존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의 재정적인 어려움을 관리하고 미켈란 젤로가 작업하는  동안 재정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직면한 어려움을 보여줍니다.

 

3. 왜 ? 미켈란 젤로는 경제적으로 어려웠을까?

a. 불규칙한 대금 지급:

미켈란젤로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시간적이고 일관된 대금 수령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의뢰인들은 때때로 지불이 늦어지거나 재정적인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습니다. 이 불규칙한 소득은 그의 재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b. 미지급된 의뢰 작품:

미켈란젤로는 의뢰 작품을 완성했지만 그의 노고에 대한 완전한 대가를 받지 못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가격과 계약 조건에 대한 분쟁으로 인해 대금이 지연되거나 부분적으로 지급되어 미켈란젤로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c. 사치로운 생활 방식:

미켈란젤로는 사치로운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작업장을 운영하며 조수를 고용하고 고가의 예술 재료를 구매해야 했습니다. 높은 생활비와 예술적 우수성을 추구하는 데에는 상당한 재정적 압박이 있었습니다.

 

d. 후원자에 대한 의존:

미켈란젤로는 교황, 귀족 및 부유한 예술 후원자와 같은 영향력 있는 인물들의 지원과 후원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후원에 의존하는 것은 그의 재정적 안정성을 후원자들의 변화하는 취향, 정치적 요인 및 재정 능력에 취약하게 만들었습니다.

 

e.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젝트:

미켈란젤로는 시스틴 성당 천장을 그리거나 거대한 다윗 동상을 조각하는 등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종종 초기 예산을 초과하여 미켈란젤로에게 추가적인 재정적 압박을 가했습니다.

 

f. 비즈니스 스킬 부족:

예술적인 재능에도 불구하고 미켈란젤로는 비즈니스 능력이 제한적이었고 재정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계약 협상, 지출 추적 또는 재정 거래 처리에 능숙하지 못했으며, 이는 그의 재정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그의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켈란젤로의 예술적 재능과 결단력은 그에게 오랜 기억을 남겼습니다. 그의 작품은 놀라운 아름다움과 예술 세계에 미친 영향으로 인해 오늘날까지 기리는 대상입니다.

 

4. 결론은 예술가의 욕망은 경제력보다  습관 같은 성취욕이  앞선다.

미켈란 젤로도 경제적인 어려움을 토로하고 개선하려고 했음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예술가의 예술적 기질을 경제력이 따라가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과거보다는 저작권, 예술인 피 (artist fee) 표준 계약서 등이 널리 보급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켈란 젤로의 사례를 보듯이 전문 경영인이나 일반 회사원이 느낄 수 있는 기본적인 경제관념보다는 예술가 적인 성취욕이 작품에 대한 열정을 앞선다고 봅니다. 

이는 현재에도 활동하는 예술가들에게도 적용된다고 하겠습니다. 

계속 의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뫼비우스의 띠와 같기 때문에 계속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