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머스크 AI 게임 스튜디오 관련주는 머스크가 자신의 엑스 계정에 " 너무 많은 게임 스튜디오들이 대형 회사에 의해 소소유되고 있다, xAI가 인공지능 게임 스튜디오를 시작할 것이며, 게임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겠다고" 밝히면서 AI 게임스튜디오 관련종목등에게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인공지능 사업을 2023년 3월에 시작했으며 오픈AI의 챗GPT와 유사한 서비스를 곧 시작한다고 했는데, 계속 지켜봐야 할 요소들이 X나 테슬라 자동차의 충전서비스와 각종 업데이트 서비스에 그가 신뢰하기 마지않는 토지코인등을 자신의 X계정에서 화폐교환 수단으로 쓰일지 관심입니다. 페이팔을 창업하여 엑시트 했던 그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해야겠습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일론 머스크, AI 게임 사업 출사표 "게임을 다시 위대하게"
1. 스코넥 276040
1-1 관련종목에 포함된 이유
- 스코넥은 국내 게임 및 가상현실(VR) 콘텐츠 전문 기업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제작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콘텐츠에 특화된 플랫폼 구축 경험과, VR·AR 기술과 AI를 접목한 사업 영역이 XAI의 AI 게임 스튜디오 설립 이슈와 연관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왜 스코넥이 관련주로 떠올랐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 VR 및 AI 기술을 게임에 접목한 선도적 역할: 스코넥은 VR 게임과 같은 몰입형 콘텐츠 제작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시장에서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예를 들어, 스코넥은 인기 VR 게임 "모탈블리츠" 시리즈를 개발하며 기술력과 콘텐츠 제작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러한 VR 게임 개발 경험은 AI 기반 기술을 게임 제작에 활용하려는 엑스AI의 움직임과 궤를 같이하며, 향후 협력 가능성 및 테마 주도주로서의 기대를 불러일으켰습니다.
- AI 기술로 확장 가능한 산업 기반: 스코넥은 현재 AI와 VR 기술의 융합을 통해 기존 게임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도 적용 가능한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XAI의 AI 게임 스튜디오 비전은 단순히 게임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국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스코넥의 이러한 확장성과 기술적 연결점이 테마 편입 요인으로 반영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1-2 사업특징
1) VR 콘텐츠 제작의 선두주자
- 스코넥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하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자사 VR 플랫폼에서 선보인 "모탈블리츠(VR 게임)" 시리즈는 국내외 VR 게임 시장에서 기술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여러 글로벌 퍼블리셔와 협업하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 "모탈블리츠" 시리즈는 몰입형 콘텐츠와 상호작용성 높은 게임플레이를 특징으로 하며, 이는 AI 기술로 확장된 차세대 게임 개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2) VR 플랫폼 사업 확장
- 단순 게임 개발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산업에 활용 가능한 VR 플랫폼 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스코넥은 VR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훈련/교육 솔루션(예: 군사 훈련, 소방 안전훈련 플랫폼)에 기술력을 제공하며 VR 기술이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실질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 소방관 훈련 프로그램은 실제와 유사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 안전 교육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3) AI와의 기술적 융합
- 최근 스코넥은 VR 및 AR 콘텐츠와 더불어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을 접목한 몰입형 콘텐츠 개발로 게임 시장뿐만 아니라 의료, 교육, 훈련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지원하며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 AI를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VR 훈련 프로그램의 성능 향상에 반영하는 솔루션을 개발 중입니다.
1-3 사업계획
1) 차세대 AI+VR 플랫폼 구축
- 스코넥은 단순히 비디오 게임 콘텐츠 제작에 머물지 않고, AI·VR 기술을 결합한 플랫폼 구축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려 하고 있습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스코넥의 AI 기술 접목이 엑스AI의 게임 스튜디오와 같은 혁신적 모델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며 긍정적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 스코넥은 다양한 VR 콘텐츠제작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와 AI 분석 툴을 통합해 개발자들이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지원 인프라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이 방식은 게임 퍼블리셔뿐만 아니라 B2B(기업 간 거래) 산업에도 성공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
- 스코넥은 한정된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VR/AR 기술 수요가 높은 미국, 유럽, 동남아 시장을 타깃으로 자사의 VR 콘텐츠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수익 모델을 확대 중입니다.
- 최근 동남아시아의 주요 VR/AR 콘텐츠 프로바이더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기사는 스코넥의 해외 사업 확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3) 메타버스 서비스 전문화
- 현재 메타버스 시장은 AI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의 가능성을 열고 있습니다. 스코넥은 자사 사업 전략 중 하나로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VR/AI 기반 콘텐츠를 강화하며 기업 및 기관용 메타버스 서비스에 집중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 스코넥은 AI 기술을 통해 현실감 높은 3D 아바타를 제작하고, 이를 제품 홍보, 고객서비스, 교육 도구로 활용하려는 시장 진출 전략을 추진 중입니다.
2. 이스트소프트 047560
2-1 관련종목에 포함된 이유
- 이스트소프트는 단순히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만 알려진 것이 아닙니다. 특히 최근 AI 기술을 주요 사업 분야로 집중 육성하며, 게임, 금융, 보안 등의 영역에서 빠르게 확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AI와 메타버스 관련 기술력입니다.
- AI 창작 및 메타버스 콘텐츠
- 이스트소프트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창작형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스튜디오 설립 소식이 나오며, AI를 통한 게임 제작이라는 핵심 키워드가 부상했는데요. 이스트소프트는 이미 AI 기반 비전 기술과 콘텐츠 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어, 이런 역량이 게임 개발에 직접 응용될 가능성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AI 기반의 가상현실 콘텐츠 나 레벨 디자인 기술을 선보인 이력을 가진 점에서, X.AI의 AI 게임 스튜디오 설립 테마에 맞닿아 있다는 분석입니다.
- 기술 시너지 가능성: ZEPETO AI 협력 사례
- 또, 이스트소프트는 AI 및 메타버스와 관련한 협력 사례에서 개발 역량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예컨대 네이버 ZEPETO와 AI 협력 사례는, 향후 게임 기술 관련 스타트업이나 AI 연계 콘텐츠 제작으로의 확장을 기대하는 테마와도 연결됩니다.
2-2 사업특징
1) AI 기술을 주축으로 한 소프트웨어 사업
- 이스트소프트의 핵심 사업은 기본적으로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예로, 알약, 랜섬쉴드 등 보안 소프트웨어는 AI를 통해 더 높은 수준의 보안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 또한, AI 기반 문서 처리 기술을 활용한 B2B 솔루션은 산업계 전반에 활용되며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 AI + 금융 사업 확대
- 최근 이스트소프트는 AI 기술을 금융권에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AI 자산 관리 서비스인 **‘에이아이지니’(AIZINNY)**는 높은 예측력을 바탕으로 투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금융업계에서 빠르게 입지를 넓히는 중입니다.
- 이는 AI 기술을 게임과 같은 대중산업뿐만 아니라, 전문 영역에서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합니다.
3) AI 기반 콘텐츠 제작 및 메타버스
- 게임과 연결되는 핵심 사업 특징 중 하나는 바로 AI 창작 콘텐츠 개발입니다.
- 이스트소프트는 AI 기술을 활용해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및 메타버스와의 연결성을 강화해 왔습니다.
- 예를 들어, AI 기술로 3D 가상환경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적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게임·엔터 산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2-3 사업계획
1) AI 기술 고도화 및 사업 적용 확대
- 이스트소프트는 AI를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확장 적용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게임 기술에 AI 기반 가상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추가로 도입 예정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머스크의 AI 게임 스튜디오 테마와 높은 연관성을 지닙니다.
2) AI 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진출
- 최근 회사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AI 기반 창작 도구 개발이 임박했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 특히, AI를 활용해 게임과 메타버스, AR, VR 기술이 융합된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은 매우 주목됩니다.
- 이는 국내 시장을 넘어 머스크와 같은 글로벌 AI 관련 기업들과의 협업 가능성도 열어둘 수 있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3) 금융 및 산업 전반의 시장 점유율 확대
- 이스트소프트가 가장 강점을 보이는 AI 금융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 특히,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AI 기반 신용평가 시스템 및 투자솔루션 고도화가 내년 전략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 이는 게임과 직접 관련은 없어 보이지만, AI 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흐름 속에서 자금 조달 및 투자 신뢰도를 높이는 기반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3. M83 476080
3-1 관련종목에 포함된 이유
- M83은 단순히 게임 개발에 참여하는 기업이 아니며, AI 기술을 활용한 몰입형 콘텐츠 분야에 강점을 가진 회사입니다. 특히 게임, 메타버스, 그리고 가상현실(VR) 기술이 결합된 영역에서 M83의 존재감이 두드러지고 있죠. 이번 머스크의 발표는 AI 기반의 콘텐츠 산업 전반에 걸쳐 파급 효과를 미치면서, M83이 보유한 기술력과 관련 사업 모델이 재조명되었고, 주가 역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M83은 AI 기반 그래픽 및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을 보유한 회사인데, 이런 기술은 머스크가 새로 구축할 게임 스튜디오 모델과 높은 연관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미래 성장 가능성 때문에 M83이 관련주로 주목받게 된 것입니다.
3-2 사업특징
1) AI + 게임 그래픽 기술
- M83은 게임 개발에서 AI 기반 콘텐츠 생성 기술을 활용하는 점이 가장 주목할 만합니다. 특히 고도화된 게임 그래픽, 실시간 캐릭터 애니메이션, 그리고 환경 생성 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AI를 활용해 전통적인 방식보다 짧은 시간 안에 완성도 높은 게임 배경, 캐릭터 의상, 그리고 복잡한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머스크의 AI 게임 스튜디오 발표와도 맞닿아 있는데, xAI가 목표로 하는 게임 혁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만한 핵심 기술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메타버스 및 VR/AR 게임 개발 비중 확대
- M83은 메타버스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콘텐츠 제작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2024년 상반기부터는 여러 글로벌 게임 스튜디오들과 협업 프로젝트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 예를 들어, 가상현실 속에서 몰입감 높은 캐릭터 인터랙션(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기술을 AI로 개발하는 데 성공하면서, VR/AR 게임 스튜디오들과 협업을 계획 중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AI 게임스튜디오의 핵심 요소로 평가받습니다.
3) 게임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 확장성
- M83의 기술은 게임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영화, 애니메이션, 그리고 광고 콘텐츠 제작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독자적 AI 엔진을 이용해 짧은 시간 안에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확장성 덕분에 M83은 단순한 게임 회사가 아니라, 다각화된 콘텐츠 제작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AI 게임 스튜디오가 게임 외 메타버스나 영화형 콘텐츠로 확장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에, 그 성장 잠재력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3 사업계획
1) AI 콘텐츠 엔진 고도화 프로젝트
- M83은 2024년 하반기부터 게임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자체 AI 엔진 고도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입니다. 이 엔진은 2025년 중반까지 글로벌 스튜디오들과의 협력을 통해 상업적인 성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M83이 보유한 AI 엔진은 게임뿐 아니라 메타버스와 광고 콘텐츠 제작에도 바로 사용 가능한 점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해상도 콘텐츠 생성 속도를 50% 이상 개선하는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2) 글로벌 시장 진출 및 해외 파트너십 강화
- M83은 해외 진출을 위해 글로벌 게임 스튜디오들과의 협업 강화에 나설 계획입니다. 최근 미국과 유럽 시장을 목표로 한 신규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하면서, 글로벌 AI 콘텐츠 제작 시장에서 입지를 다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2024년 10월에는 유럽의 주요 VR 게임 스튜디오와 전략적 MOU를 체결해, 해당 스튜디오의 차세대 게임에 M83의 AI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로써 글로벌 시장 매출 비중을 2025년까지 4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3) AI 게임 캐릭터 및 NPC(Non-Player Character) 기술 상용화
- M83의 주요 사업 계획 중 하나는 AI 기반 NPC(비플레이어 캐릭터) 기술을 상용화하는 것입니다.
- 기존 NPC는 단순한 동작 및 대사만 가능했지만, M83의 기술은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적응형 반응을 하는 고도화된 AI 캐릭터를 제공합니다.
- 이 기술은 향후 AI 게임스튜디오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큽니다. M83은 2025년까지 해당 기술을 2개 이상의 대형 게임 프로젝트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4. 컴투스홀딩스 063080
4-1 관련종목에 포함된 이유
1) 메타버스와 NFT 기반 게임 개발 경험
- 컴투스홀딩스는 NFT와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 서비스에 적용한 경험이 풍부합니다. 기존의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뿐만 아니라 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UX)을 혁신하려는 목표를 추진 중입니다. 이것이 머스크가 이야기한 ‘AI와 게임의 결합’이라는 비전과 부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블록체인 플랫폼 ‘엑스플라(XPLA)’와 AI 기술
- 특히, 자회사와 협력해 개발 중인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엑스플라(XPLA)’는 AI 기술을 활용해 거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AI 전문성을 게임, 블록체인, 그리고 가상 경제에 적용하는 모습이 머스크의 새로운 AI 게임 스튜디오 비전과 연결되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은 것입니다.
4-2 사업특징
1) 글로벌 게임 퍼블리싱 강자
- 컴투스홀딩스는 자회사 컴투스를 통해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 퍼블리싱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대표 타이틀로는 전 세계적으로 1억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한 인기 모바일 게임 ‘서머너즈 워’가 있습니다.
- 최근 이 게임에 AI 요소를 접목해 플레이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AI 기술의 게임 적용을 확대하는 전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 AI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혁신
- AI 기술은 게임 기획, 사용자 행동 예측, 서비스 최적화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서브컬처’ 게임 장르에 AI 요소를 도입해 캐릭터, 서사 구조, 퀘스트 등에서 더욱 생동감 있는 게임 콘텐츠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 이처럼 AI 기반 콘텐츠 제작 능력은 컴투스홀딩스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블록체인과 NFT 기반 게임 플랫폼 사업
- 컴투스홀딩스는 단순 게임 개발을 넘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엑스플라(XPLA)’를 통해 자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NFT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는 가상 경제를 형성하고 있으며, AI 기술로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4-3 사업계획
1) AI 기반 차세대 게임 개발 확대
- 컴투스홀딩스는 현재 AI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게임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최근 AI를 게임 시나리오와 캐릭터 생성 프로세스에 접목해 콘텐츠 제작 시간을 대폭 단축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 이를 통해, AI 기술이 결합된 신규 게임 타이틀 출시를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2)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강화
- 블록체인 플랫폼 ‘엑스플라(XPLA)’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게임사 및 콘텐츠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투스는 최근 동남아시아와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협업을 준비 중이며, 이 과정에서 AI를 활용한 사용자 최적화 기술을 추가 개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이는 블록체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인지도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려는 장기 계획의 일환입니다.
3) AI-블록체인 융합 생태계 구축
- 컴투스홀딩스는 AI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의 융합을 장기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AI를 통해 게임 내 디지털 자산의 가치 측정과 거래 자동화를 구현하려 하고 있으며,
- 이를 통해 게임 경제를 더욱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 기술을 넘어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창출하려는 야심찬 비전을 보여줍니다.
5. 엔씨소프트 036570
5-1 관련종목에 포함된 이유
1) 게임과 AI 기술의 선도적 활용
- 엔씨소프트는 한국의 대표적인 게임 개발사이자 '리니지' 시리즈로 유명한 글로벌 게임 기업입니다. 이미 게임 개발에 최신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온 선례가 있기 때문에 xAI 게임 스튜디오 발표와 연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 엔씨소프트는 2024년 초 AI 기술을 활용한 NPC(Non-Playable Characters)의 행동 패턴과 대화 방식 개선을 통해 몰입감 높은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이처럼 AI와 게임의 융합에서 앞선 전략을 보이고 있어 머스크의 AI 게임 스튜디오 발표와 맥이 닿아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2) AI 연구소 설립 및 데이터 인프라
- 엔씨소프트는 수년간 AI 기술 개발을 위해 전담 AI 연구소(Lab)를 운영 중입니다. 이 연구소는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창작 과정 자동화 및 게임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특히 2024년 2분기 발표된 AI 기반 음성합성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은 게임 내 음성채팅 기능과 스토리 전개를 혁신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3) 글로벌 확장과 AI 경쟁에서의 주목
- 머스크의 발표에서는 "게임 산업의 독점 구조를 깨겠다"는 선언이 있었는데, 이는 대형 글로벌 게임사들이 주도하는 시장 환경을 겨냥한 메시지였습니다.
- 엔씨소프트는 이미 강력한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기존 게임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AI를 접목한 독창적인 게임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5-2 사업특징
1) 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MMORPG) 강자
-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시리즈를 통해 MMORPG 장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리니지 W'와 같은 글로벌 게임 서비스를 통해 대한민국을 넘어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MMORPG는 방대한 세계관과 이용자 간 상호작용이 중요한데, 엔씨소프트는 여기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콘텐츠 지속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 AI 기반 콘텐츠 개발
- 엔씨소프트는 AI 기술을 활용해 게임 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24년 출시된 '프로젝트 M'은 AI를 활용해 캐릭터의 표정 및 음성을 정교하게 구현한 사례로 주목받았습니다. 또한, AI를 활용한 자동 맵 생성 기술과 스토리텔링은 업계 차원의 혁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구독 서비스 모델 전략
- 2024년 3분기부터는 신작 게임 출시와 함께 구독 경제 모델을 확장하며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했습니다. 구독형 게임 서비스는 AR(Augmented Reality) 및 AI 콘텐츠와 결합돼 기존 과금 모델 대비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수익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5-3 사업계획
1) AI 게임 개발 확대
- 엔씨소프트는 AI 기반의 실시간 사용자 반응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게임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별 유저의 취향에 맞춘 맞춤형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며,
- 2024년 출시 예정인 게임 '쓰론앤리버티(TL)'에도 이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점이 주요 관전 포인트입니다.
2) 신작 IP와 멀티 플랫폼 확장
- 2024년 하반기부터 엔씨소프트는 신규 IP 개발에 몰두하고 있으며, PC와 모바일뿐 아니라 콘솔, 클라우드 게이밍으로 플랫폼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 특히 자체 AI 기술이 적용된 게임 콘텐츠와 클라우드 네트워크가 결합돼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메타버스 및 장기적 AI 연구 투자
- 엔씨소프트는 단순히 게임 개발에 그치지 않고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게임과 현실의 통합을 실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휴먼' 연구에 막대한 투자를 감행하며, 게임 외의 다양한 분야로 AI 기술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디지털 휴먼은 게임 내 캐릭터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등에서도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시프트업 462870
6-1 관련종목에 포함된 이유
1) AI 기반 게임 제작 가능성:
- 시프트업은 AI 기술과 관련된 게임 개발 역량을 내재화하고 있는 회사로 평가됩니다. 특히 최근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대표작 ‘승리의 여신: 니케’(2022 출시)가 AI 기술 일부를 활용한 고퀄리티 그래픽 스토리라인 중심의 게임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이는 AI 기반으로 차세대 게임을 디자인한다는 머스크의 비전에 부합하는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2)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독립 게임 스튜디오:
- 머스크는 대기업 중심의 기존 게임 시장을 비판하며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게임 스튜디오를 선호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시프트업은 넷마블이나 엔씨소프트 같은 대기업과는 달리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중견 게임 스튜디오로, 자체 IP(지적재산권)를 바탕으로 창작성을 유지하고 있어 관련주로 연결된 배경이 됐습니다.
3) 콘솔 게임 개발에 대한 의지:
- 시프트업은 모바일 게임뿐만 아니라, 글로벌 콘솔 게임 시장 공략을 선언하며 ‘프로젝트 이브’(글로벌 타이틀명: Stellar Blade)라는 PS5 독점 AAA급 액션 게임을 준비 중입니다. 이러한 대형 게임 개발 능력은 AI와 결합하여 더 많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6-2 사업특징
1) AAA급 게임 개발 역량
- 시프트업은 고품질 ‘AAA급 게임 제작’에 특화된 스튜디오로, 국내외 시장에서 인지도를 점점 높이고 있습니다.
- 대표작인 ‘승리의 여신: 니케’는 섬세하고 몰입감 있는 그래픽으로 최신 그래픽 기술을 활용해 개발되었으며, 출시 직후 해외 시장에서 폭발적인 흥행을 거둬, 2023년 상반기 매출에서만 1조 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 앞으로의 게임에서도 보다 높은 품질과 몰입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독립적인 스튜디오 운영
- 시프트업은 대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자체 IP로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어내는 독립 스튜디오입니다. 이는 머스크가 지적한 대기업 위주의 획일적 게임 스튜디오와 차별화되는 요소로 부각됩니다.
- 독립 스튜디오 특성 덕분에 다양한 실험적 시도가 가능하며, AI 기반 차세대 게임 개발 협업에도 유연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3) 다양한 플랫폼 확장
- 모바일 게임뿐만 아니라 PC, 콘솔 플랫폼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핵심 전략입니다.
- 올해 하반기에는 자사의 첫 콘솔 게임인 PS5 독점작 ‘프로젝트 이브’가 주목받으면서, 콘솔 게임 시장에서도 성과를 본격적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3 사업계획
1) PS5 콘솔 전용 게임 ‘프로젝트 이브’ 글로벌 출시
- 시프트업은 ‘프로젝트 이브(Stellar Blade)’를 2024년 상반기에 PS5 독점 타이틀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 이 게임은 PS5의 최신 기능을 적극 활용해 높은 그래픽 퀄리티와 몰입감 있는 스토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 AAA급 타이틀로 글로벌 콘솔 시장 진출을 강화해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으로 평가됩니다.
2) 새로운 AI 기반 게임 개발 연구
- 회사의 차세대 연구개발(R&D)에는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제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승리의 여신: 니케’ 흥행 이후, 시프트업은 AI 보조 기술 도입과 게임 기술력 강화에 투자 중입니다.
- 특히, 그래픽 개발 과정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더 효과적인 이미지 생성 및 콘텐츠 개발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3) IP 확장을 통한 수익 구조 다각화
- 자체 개발한 인기 게임 IP를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도 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소설, 굿즈 제작 등 게임 외적인 분야에서의 사업 확장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습니다.
- 이를 통해, 단순한 게임 제작사가 아닌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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